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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 목  (산자부)2017년 1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
작성자  kolsa 작성일  2017-02-28 09:16:22
이메일   조회수  0
첨부파일 1  보도자료 - 1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(최종).pdf 첨부파일 2  
첨부파일 3  
제목 : (산자부)2017년 1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 제목을 클릭하시면 기사를 보실 수 있습니다.



1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동기대비 8.3% 증가

- 오프라인 유통업체 9.3% 증가, 온라인 유통업체 6.0% 증가 -

< 매출 동향 조사 대상 >

□ 오프라인 유통업체(13社)

- 백화점(3社) : 롯데백화점, 현대백화점, 신세계백화점

- 대형마트(3社) : 이마트, 홈플러스, 롯데마트

- 편의점(3社) : CU, GS25, 세븐일레븐&바이더웨이

- SSM(4社) : 이마트에브리데이, 롯데슈퍼, GS, 홈플러스익스프레스

□ 온라인 유통업체(13社)

- 오픈마켓(4社) : 이베이코리아(G마켓, 옥션), 11번가, 인터파크, 쿠팡

- 소셜커머스(2社) : 티몬, 위메프

- 종합유통몰(7社) : 이마트, 신세계, AK몰, 홈플러스, 갤러리아몰, 롯데닷컴, 롯데마트몰

※ 쿠팡은 오픈마켓의 요건을 충족하여 ’17.1월부터 소셜커머스에서 오픈마켓으로 분류체계를 변경

1. 전체 매출 동향

□ 2017년 1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온라인(6.0%)에 비해 큰 폭으로 성장한 오프라인(9.3%)을 중심으로 전체 매출이 8.3% 증가

ㅇ (오프라인 매출) 지속적으로 성장한 편의점과 설 명절에 따른 선물세트 구매 등으로 매출이 크게 성장한 대형마트를 중심으로, 지난해 1월 이후 매출이 가장 큰 폭으로 증가

* ’17.1월 매출 증가는 설 명절(1.27~1.30)이 지난 해(2.7~2.10)와 달리 1월이었다는 점이 반영된 결과

ㅇ (온라인 매출) 성장세가 다소 둔화하였으나, 다양한 마케팅?기획전을 통해 종합유통몰과 오픈마켓을 중심으로 매출 성장세 유지

□ 상품군별 매출은 설 명절 선물세트 수요로 식품군의 매출(17.9%)이 크게 증가한 가운데, 아동/스포츠 부문을 제외한 나머지 全부문의 매출이 모두 증가

□ 구매고객단가(오프라인)는 모두 증가하였으나, 매출이 가장 크게 성장한 편의점의 영향*으로 구매고객 증가율이 더 높게 나타남

* 온라인은 구매건수를 집계하지 않고 있어 통계자료에 미포함

※ 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파일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