KOLSA
  • 협회소식
  • 최신동향/뉴스
  • 월간뉴스레터
  • 연구위원자료
  • 정책자료
  • 법률자료
  • 해외자료
  • 보도자료
  • 통신판매업신고방법
  • 협회발간자료
  • 통신판매중개자/자율준수규약
제 목  (산업부)2018년 11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
작성자  kolsa 작성일  2019-01-02 10:14:55
이메일   조회수  0
첨부파일 1  1228 (31일조간) 유통물류과, 18년 11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_v2.pdf 첨부파일 2  
첨부파일 3  
제목 : (산업부)2018년 11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 제목을 클릭하시면 기사를 보실 수 있습니다.




1. 전체 매출 동향

□ 2018년 11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 부문(△0.5%)이 소폭 감소한 가운데, 온라인 부문(12.7%)이 성장하며 전년동월 대비 4.6% 증가

ㅇ (오프라인 매출) 편의점‧SSM의 성장에도 불구, 대형마트 매출 감소 추세*의 영향으로 전체 오프라인 매출은 소폭 감소

* 대형마트 매출은 ’18.4월 이후 감소 추세가 지속되는 중(매출이 8.1% 증가한 9월은 추석명절 시점 차이 영향으로 증가)

ㅇ (온라인 매출) 다양한 해외 할인행사*에 맞서 기업 자체 할인행사를 강화함에 따라, 전체 온라인 매출은 두 자리 수 증가율을 유지

* (美) 블랙프라이데이 : 11월 4번째 주 금요일 / (中) 광군제 : 11.11일

□ (상품군별 매출) 서비스(13.1%)와 가전/부문(10.8%)부문의 성장을 중심으로 패션(△7.9%) 등을 제외한 대부분 상품군 매출이 증가

□ (구매건수․구매단가) 편의점의 영향으로 전체 구매건수는 소폭 증가하였으나, 전체 구매단가는 감소

□ (업태별 매출비중) 전년동월 대비 매출이 비교적 크게 증가한 온라인과 편의점의 비중이 확대되고, 나머지 업태의 비중은 소폭 축소

※ 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파일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