KOLSA
  • 협회소식
  • 최신동향/뉴스
  • 월간뉴스레터
  • 연구위원자료
  • 정책자료
  • 법률자료
  • 해외자료
  • 보도자료
  • 통신판매업신고방법
  • 협회발간자료
  • 통신판매중개자/자율준수규약
제 목  (산업부)2019년 2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
작성자  kolsa 작성일  2019-04-01 10:12:00
이메일   조회수  0
첨부파일 1  0327 (29일조간) 유통물류과, 19년 2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.pdf 첨부파일 2  
첨부파일 3  
제목 : (산업부)2019년 2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 제목을 클릭하시면 기사를 보실 수 있습니다.




1. 전체 매출 동향

□ 2019년 2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온라인 부문(12.0%)이 증가했지만 오프라인 부문(△7.1%)이 감소하며 전년동기 대비 0.4% 감소

ㅇ (오프라인 매출) 명절 시점 차이*로 선물세트 수요가 1월에 집중되며 대형마트 매출이 크게 감소하며, 전체 오프라인 부문 매출 감소

* (’18년 설날) 2.16일(금) → (’19년 설날) 2.5일(화)

** 대형마트는 명절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는 유통업태로, ’18.10월에도 추석 시점차이(’17.9월 → ’18.10월)로 인해 매출이 14.3% 감소

ㅇ (온라인 매출) 미세먼지로 인한 관련 상품 판매 증가와 신학기 사무가전 특수로 전체 온라인 매출은 지속적인 증가 추세 유지

□ (상품군별 매출) 유명브랜드(16.4%)와 가전/문화(13.3%)의 성장을 중심으로 식품(△9.4%) 등을 제외한 대부분의 상품군 매출이 증가

□ (구매건수․구매단가) 구매건수는 편의점의 증가로 인해 소폭 증가(0.5%)하였으며, 구매단가는 대형마트의 감소로 인해 대폭 감소(△7.6%)

* 온라인은 구매건수를 집계하지 않고 있어 통계자료에 미포함

□ (업태별 매출비중) 전년동월 대비 매출이 비교적 크게 증가한 온라인과 편의점의 비중이 확대되고, 나머지 업태의 비중은 소폭 축소

※ 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파일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