KOLSA
  • 협회소식
  • 최신동향/뉴스
  • 월간뉴스레터
  • 연구위원자료
  • 정책자료
  • 법률자료
  • 해외자료
  • 보도자료
  • 통신판매업신고방법
  • 협회발간자료
  • 통신판매중개자/자율준수규약
제 목  (산업부)2019년 3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
작성자  kolsa 작성일  2019-04-29 10:15:41
이메일   조회수  0
첨부파일 1  (29일조간) 유통물류과, 19년 3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-수정.pdf 첨부파일 2  
첨부파일 3  
제목 : (산업부)2019년 3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 제목을 클릭하시면 기사를 보실 수 있습니다.




1. 전체 매출 동향

□ 2019년 3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 부문(1.3%)과 온라인 부문(18.2%)이 모두 증가하며 전년동기 대비 7.6% 증가

ㅇ (오프라인 매출) 대형마트를 제외한 모든 업태의 매출이 증가하며, 전체 오프라인 부문 매출 증가

ㅇ (온라인 매출) 봄철 여행 상품 판매 증가와 미세먼지 관련 상품 판매 증가로 전체 온라인 매출은 지속적인 증가 추세 유지

□ (상품군별 매출) 가전/문화(18.1%)와 유명브랜드(15.7%)의 성장을 중심으로 패션/잡화(△0.6%)를 제외한 대부분의 상품군 매출이 증가

□ (구매건수․구매단가) 구매건수는 편의점을 제외하고 모든 업태가 감소하며 소폭 감소(△0.6%)하였으며, 구매단가는 모든 업태가 상승하며 소폭 증가(1.9%)

□ (업태별 매출비중) 전년동월 대비 매출이 상대적으로 크게 증가한 온라인의 비중이 확대되고, 오프라인 업태의 비중은 축소


2. 유통업체별 매출 동향


오프라인 유통업체

□ 대형마트(△1.0%)를 제외하고 편의점(2.9%)을 중심으로 SSM(2.5%), 백화점(2.3%) 등 모든 업태 매출이 전년동기 대비 증가

ㅇ (편의점) 점포수 증가(4.3%)와 샌드위치 등 즉석식품과 유음료 판매가 증가하며 식품군 매출이 상승(4.2%)해 전체 매출 증가(2.9%)

ㅇ (SSM) 농수산물 상품 구색 강화로 인한 농수축산의 성장(△4.3%)과 판촉행사 강화로 신선·조리식품(△4.4%)과 가공식품(△2.4%) 성장으로, 식품군(△3.7%) 매출이 증가하며 전체 매출 증가(2.5%)

ㅇ (백화점) 봄철 미세먼지 관련 상품 판매 증가로 가정용품(18.5%)과 시즌 행사 상품과 예물상품 판매 증가로 해외유명브랜드(15.7%)의 매출이 증가하며 전체 매출 증가(2.3%)

ㅇ (대형마트) 온라인으로 구매 채널 변경이 지속되어 의류(△11.5%), 가정생활(△4.8%), 잡화(△12.1%) 등 비식품 부분 매출(△4.1%)이 부진하며 전체 매출 감소(△1.0%)

□ (점포당 매출) 대형마트와 편의점의 점포당 매출액은 전년대비 소폭 감소한데 반해, 백화점과 SSM의 점포당 매출액은 증가


온라인 유통업체

□ 온라인판매중개(20.5%)와 온라인판매(12.6%) 모두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

ㅇ (온라인판매중개) 배송서비스 강화로 인한 식품(40.5%)의 성장과 봄철 주말여행상품 판매 증가에 따른 서비스/기타(30.9%)의 성장에 힘입어 전체 매출이 20.5% 증가

ㅇ (온라인판매) 봄철 미세먼지 관련 특가 상품 판매 증가로 가전/전자(71.7%)의 성장, 여행 특가 상품 증가에 따른 서비스/기타 부문(15.8%)성장으로, 전체 매출이 12.6% 증가

※ 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파일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