KOLSA
  • 협회소식
  • 최신동향/뉴스
  • 월간뉴스레터
  • 연구위원자료
  • 정책자료
  • 법률자료
  • 해외자료
  • 보도자료
  • 통신판매업신고방법
  • 협회발간자료
  • 통신판매중개자/자율준수규약
제 목  (통계청)2022년 3월 온라인쇼핑 동향 및 1/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및 구매 동향
작성자  kolsa 작성일  2022-05-02 22:14:54
이메일   조회수  0
첨부파일 1   첨부파일 2  
첨부파일 3  

□ 온라인쇼핑 동향

○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7조 2,324억 원으로 전년동월대비 11.1% 증가,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 거래액은 12조 8,108억 원으로 17.2% 증가

-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1.8%,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8.9% 각각 증가
-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 거래액 비중은 74.3% 차지

○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음·식료품(23.2%), 음식서비스(21.1%), 여행 및 교통서비스(51.8%)

- 전월대비 의복(36.1%), 음·식료품(16.1%) 등에서 증가

○ 취급상품범위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종합몰 7.3%, 전문몰 18.8% 각각 증가

- 전월대비 종합몰은 10.0%, 전문몰은 15.2% 각각 증가

○ 운영형태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온라인몰 12.9%, 온·오프라인병행몰 5.9% 각각 증가

- 전월대비 온라인몰은 8.4% 증가, 온·오프라인병행몰은 23.8% 각각 증가

□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및 구매 동향

○ 2022년 1/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은 5,677억 원으로 전년동분기대비 53.0% 감소

- 국가(대륙)별로는 중국 4,030억 원, 일본 731억 원, 미국 502억 원 순
- 상품군별로는 화장품 3,595억 원,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 755억 원, 가전·전자·통신기기 477억 원 순
-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중 면세점 거래액은 3,635억 원으로 64.0%를 차지

○ 2022년 1/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액은 1조 3,714억 원이며 전년동분기대비 1.1% 감소

- 국가(대륙)별로는 미국 5,543억 원, 중국 3,285억 원, 유럽연합 3,254억 원 순
- 상품군별로는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 5,727억 원, 음·식료품 3,576억 원, 생활용품 및 자동차용품 821억 원 순

※ 자세한 내용은 통계청 홈페이지(http://kostat.go.kr) 보도자료에 첨부된 파일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